내 집 마련 하기 순서

내 집이 꼭 필요 하다는 세상은 아닌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사를 싫어 하고 안정 적인 한 곳에 정착하기를 바라는 분들은 막연하게 갖고 있던 내 집 마련의 순서를 보시고 체계적인 목표와 준비에 도움 되시기를 바랍니다.

인테리어가 잘된 새로운 내집 거실 모습


청약 통장 가입


청약 통장 가입은 실보다 득이 많이 있으므로 꼭 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가입 후 바로 자격이 되는 건 아니지만 (6개월~2년) 가입 횟수와 기간에 따라 우선 순위가 높아 집니다. 또한 일반 시중 금리와 비슷 하거나 더 높고 연말 정산 (납입금액의 40%) 시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 민간 주택 청약 -무 주택 기간 ,부양 가족 수,통장 가입 기간 에 따라 점수 산정 후 우선순위 결정
  • 공공 주택 청약-청약 가점제 가 아닌 무 주택 기간, 납입 횟수, 금액으로 우선순위 결정


청약 대상 선정

청약 대상 선정 한 마디로 나에게 맞는 집 잘 고르기 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고려해야 할 것 들 이 있습니다.

  • 교통= 교통이 밀집 하고 번화한 곳이 좋겠지 만 비싸므로 여건이 좋은 외곽 지역도 고려 하는 게 좋습니다.
  • 교육= 자녀 교육 중요 합니다. 학교 또는 도서관 등의 위치를 고려 하는 것도 좋습니다.
  • 인프라= 신도시 택지 지구는 편의 시설, 학교, 교통의 인프라가 잘 구성 되어 있어 우선 고려 하시는 게 좋습니다
  • 거주자 우선권= 대부분의 분양이 해당 지역 거주자 우선이기 때문에 살고 싶은 곳이 있으면 미리 이사를 가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분양 광고 및 입주자 공고 확인

분양은 청약 정보와 견본 주택 만으로 선택 하기에 올바른 판단이 필요 합니다. (시행사,시공사,분양 대행사 체크)

청약 교과서라 할 수 있는 입주자 모집 공고는 우선 순위 요건, 계약금,중도금,잔금 처리일, 입주 예정일 등 확인 해야 할 정보가 많습니다.

모델 하우스 개관 전에는 건설사 홈페이지 에서 확인 가능 하고 개관 후는 방문 해서 확인 가능 합니다.

이러한 정보로 나에게 맞는 곳, 자금 계획을 세우시면 됩니다.


견본 주택 확인하기 와 청약 전략 세우기

선 분양 제도 에서 내 집을 먼저 확인 하기에 중요한 부분 입니다. 내부 구조와 동선 보기는 물론 주변 학교나 지하철 그 외 환경 등을 체크 하셔야 합니다.

한번 당첨된 청약 통장은 재 사용이 안되기에 다시 한번 청약 자격 등을 꼼꼼히 살피셔야 합니다.

동과 층은 추첨 이지만 면적, 타입 ,옵션은 청약자 선택이기에 가족 구성원 기호와 수에 맞게 고르시면 됩니다.


청약 접수 및 당첨자 확인

특별 공급(생애 최초,신혼 부부,다 자녀 가구, 노 부모 부양) 등은 견본 주택 방문 현장 접수 이지만 그 외 일반 분양은 인터넷 접수 하시면 됩니다.

금융결제원 주택청약 서비스 http://www.apt2you.com/ 에 접속 하여 공인 인증서로 로그인 한 후 주택형(예를 들어 85B,85C) 확인 후

전자 서명 하시면 됩니다.

당첨자 확인은 주택 청약 서비스에 당첨자 명단이 공지되고 예비 계약자들에게 문자도 서비스 해줍니다.


계약하기

당첨이 된 층이 마음에 안 들거나 비용 계획에 차질이 있다면 계약은 하지 않아도 되는데 청약 통장은 더 이상 사용 못하므로 재 개설 하여야 합니다.

계약 진행은 지정된 계약일 에 심분증 과 도장 지참 후 계약서에 이상이 없으면 서명 날인 하고 명시 되어 있는 계약금(5~20%) 을 납부 하면 됩니다.


중도금 납입

일반적으로 계약금 10%, 중도금 70%, 잔금 20% 로 진행이 되는데 70% 중도금의 부담이 있기 때문에 1차 중도금, 2차 중도금 ..6차 중도금 식으로 나뉘어 냅니다.

선납 제도 중도금 잔금 일시 납

중도금 대출 이자 납입 방법

무이자- 계약자 대신 건설 회사가 부담하는 방법

매월 납입-매월 지정 계좌에 계약자 가 납입 하는 방법

이자 후불제- 잔금 치를 때 그동안 내지 않았던 이자를 한꺼번에 내는 방법


사전 점검 및 잔금 납입

공사 진행률 90% 정도 되었을 때 미리 가서 하자 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 해야 합니다. 완공 된 후 보다 고치기가 수월 하기 때문입니다.

사전 점검 후 큰 문제가 없다면 사용 승인을 받고 입주 기간이 정해 지면 잔금을 납입 해야 합니다. 잔금이 부족 할 시
잔금 대출을 받아야 합니다.


입주 및 등기 하기

잔금을 완납 하면 분양대금완납증명서를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증명서와 도장 신분증을 지참 한 현장 사무실이나 관리 사무실에 가서

입주증 을 발급 받고 관리비 선납금 을 납부 관리 계약을 체결 합니다.

관리 사무소에서 입주 안내 책자와 기본 물품(열쇠나 카드) 등을 잘 챙기시고 이사날 에 이사 하시면 됩니다.

그 후 취득세를 내고 소유권 이전 등기를 해서 내 이름의 등기 필증 을 받아야 비로서 끝이 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